세계박소희

[World Now] '칸' 깜짝 등장 젤렌스키 "증오는 지나가고, 독재자는 죽는다"

입력 | 2022-05-18 11:05   수정 | 2022-05-18 11:09
<I>
″증오는 지나가고, 독재자들은 죽고, 빼앗긴 권력은 다시 사람들에게로 돌아올 것입니다.″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I>

<strong style=″font-weight:bold; font-family:initial;″><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칸 영화제 깜짝 등장> </strong>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현지시간 17일 개막한 제75회 칸국제영화제에 깜짝 등장했습니다.

그는 찰리 채플린의 대표작 `위대한 독재자`의 대사를 인용하면서 영화계도 `독재자`와 싸워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뉴욕타임스,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영상 연설을 통해 영화계가 채플린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보여준 `영화의 힘`을 재현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strong style=″font-weight:bold; font-family:initial;″><채플린 ″영화계 침묵하지 말아달라″ 촉구></strong>

1940년에 개봉된 위대한 독재자는 독일 나치 정권을 연상케 하는 가상의 국가 토매니아를 배경으로 아돌프 히틀러와 나치즘을 신랄하게 조롱한 작품으로, 채플린이 감독, 각본, 주연을 맡았습니다.

그는 ″(전쟁으로) 매일 수백 명이 죽어가고 있다″며 ″영화는 침묵할 것인가 아니면 목소리를 낼 것인가″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독재자가 있다면, 자유를 위한 전쟁이 일어난다면, 영화가 침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채플린은 진짜 독재자를 무너뜨리진 못했지만, 그 영화 덕분에 영화계는 조용히 있질 못했다″며 ″우리는 오늘날 영화가 침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할 새로운 채플린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는 또 ″우리는 반드시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해야 한다″며 ″우리는 승리의 결말을 보장할 영화가 필요하고, 영화는 매 순간 자유의 편에 서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trong style=″font-weight:bold; font-family:initial;″><영화계, 기립박수로 화답></strong>

젤렌스키 대통령의 이날 연설은 참석 영화인과 관중의 기립박수를 받았습니다.

올해 칸국제영화제는 `전쟁`을 주요 테마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난달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을 받아 숨진 것으로 알려진 리투아니아 감독 만타스 크베다라피시우스의 다큐멘터리 `마리우폴리스2`도 특별 상영됩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에서 열린 제64회 그래미 어워즈에서도 영상 연설을 통해 ″우리 음악인들은 턱시도 대신 방탄복을 입는다. 그들은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위해 병원에서 노래를 부른다″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습니다.